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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代君鑑(2)

역대군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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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1-27
○八月 命博士許存仁하야 進講經史한대 存仁講尙書洪範篇이라가 至休徵咎徵之應하니 上曰
天道微妙難知하고 人事感通易見이나 天人 一理 必以類應이니
稽之往昔 君能修德이면 則七政順度하야 雨暘應期하야 災害不生하며 不能修德이면 則三辰失行하야 旱潦不時하야 乖異迭見하니 其應如響이라
箕子以是告武王하야 以爲君人者之儆戒하니 今宜體此하야 下修人事하고 上合天道
然豈特爲人上者當勉이리오 爲人臣者亦當修省하야 以輔其君하야 上下交修 斯爲格天之本이라하다


29-1-27
8월에 박사博士 에게 명하여 경전經典사서史書진강進講하게 하였는데, 허존인이 ≪상서尙書≫ 〈홍범洪範〉을 하다가 에 관한 대목에 이르자, 태조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천도天道미묘微妙한 것이니 알기 어렵고 인사人事감통感通하는 것이니 보기가 쉽다. 그러나 천도天道인사人事는 한 가지 이치이므로 반드시 같은 종류끼리 감응하는 것이다.
옛일을 상고해보건대, 임금이 능히 을 수양하면 제때에 비가 내리고 제때에 볕이 비쳐서 재해災害가 발생하지 않았고, 능히 덕을 수양하지 못하면 가뭄과 장마가 불시에 찾아와서 재해災害가 번갈아 발생하였으니, 그 감응함이 마치 메아리와 같았다.
기자箕子는 이로써 무왕武王에게 고하여 임금이 경계해야 할 점으로 삼게 하였으니, 지금 마땅히 이를 체인體認하여 아래로 인사人事를 닦고 위로 천도天道에 부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어찌 유독 임금만 면려해야 할 뿐이겠는가. 신하들도 마땅히 수신修身하고 반성反省하여 임금을 보좌해서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함께 수양하는 것이 바로 하늘의 마음을 감동하게 하는 근본이 될 것이다.”


역주
역주1 許存仁 : 存仁은 浙江 金華 사람 許元의 자이다. 태조가 金華를 함락했을 때 초빙되어 經史와 治道를 강론하고, 발탁되어 國子博士에 제수되었다가 國子祭酒로 승진하여 태조의 예우를 받았다.
역주2 休徵과 咎徵의 감응 : ‘洪範九疇’ 가운데 여덟 번째 庶徵에 나오는 말로, 임금의 행동에 따라 나타나는 아름다운 징조[休徵]와 나쁜 징조[咎徵]를 이른다. 〈洪範〉 34장에 “아름다운 징조는 임금이 정숙하면 제때에 비가 내리고, 민첩하면 제때에 볕이 비치고, 賢哲하면 제때에 날씨가 따뜻하고, 智謀가 있으면 제때에 날이 춥고, 성스러우면 제때에 바람이 불어준다. 나쁜 징조는 임금이 狂妄하면 항상 비가 오고, 僭濫하면 항상 볕만 나고, 安逸하면 항상 덥고, 급박하면 항상 춥고, 蒙昧하면 항상 바람이 분다.[曰休徵 曰肅時雨若 曰乂時暘若 曰哲時燠若 曰謀時寒若 曰聖時風若 曰咎徵 曰狂恒雨若 曰僭恒暘若 曰豫恒燠若 曰急恒寒若 曰蒙恒風若]” 하였다. 〈洪範〉은 ≪書經≫ 〈周書〉의 편명으로, 箕子가 禹 임금 시대 洛書의 圖를 기본으로 하여 周 武王에게 부연해서 일러준 것이라고 한다.
역주3 七政이……순응하여 : 七政은 日月과 水ㆍ火ㆍ金ㆍ木ㆍ土 五星을 합칭한 말로, 이 七政이 고르게 운행하여 농사의 節候를 백성에게 알려 준다는 의미이다. ≪書經≫ 〈虞書 舜典〉에 “선기와 옥형을 살펴서 칠정을 고르게 했다.[在璿璣玉衡 以齊七政]” 하였다.
역주4 三辰의……잃어 : ‘洪範九疇’ 가운데 여덟 번째 庶徵에서 아름다운 징조[休徵]와 나쁜 징조[咎徵]를 나누어 말한 뒤에, ‘해[歲]ㆍ달[月]ㆍ날[日]이 바뀌지 않아 雨․暘․燠․寒․風이 제때를 잃지 않으면 百穀이 잘 여물고, 반대로 해[歲]ㆍ달[月]ㆍ날[日]이 바뀌어 雨․暘․燠․寒․風이 제때를 잃으면 백곡이 잘 여물지 않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백곡이 잘 여무는 것은 좋은 징조로 말미암고 잘 여물지 않는 것은 나쁜 징조로 말미암는데, 이 좋은 징조와 나쁜 징조는 또한 모두 군주의 마음에 달려 있다는 의미이다. 보통 三辰은 해와 달과 별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해[歲]ㆍ달[月]ㆍ날[日]을 말하는 것이다.

역대군감(2)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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