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2)

역대군감(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8-1-29
○帝召朶兒赤하야 見于香閣하고 問曰 朕聞儒者多嘉言이라하니 朶兒赤對曰 陛下聖明仁智하사 奄有四海하시니 當親君子遠小人耳니이다 古昔帝王 未有不以小人而亡者하니 惟陛下察焉하소서
帝曰 朕惟廷臣 有戅直忠信이면 未嘗不悅而受之하고 違忤者亦未嘗加罪하니 蓋欲養忠直而退諛佞也 汝言甚合朕意라하다
帝在位三十五年이요 享年八十이라 諡曰聖德神功文武皇帝라하고 廟號世祖라한대 國語尊稱曰薛禪皇帝라하다


28-1-29
세조가 을 불러 향각香閣에서 만나보고, 묻기를, “짐은 듣건대, 유자儒者들은 훌륭한 말이 많다고 하였다.” 하니, 타아적이 대답하기를, “폐하께서는 스럽고 명철하며 인자하고 지혜로우셔서 단숨에 천하를 소유하게 되었으니, 마땅히 군자君子를 가까이하고 소인小人을 멀리해야 할 따름입니다. 옛날 제왕帝王들 가운데는 소인 때문에 나라를 망하게 하지 않은 경우가 없었으니, 오직 폐하께서는 이것을 살펴야 할 것입니다.” 하였다.
세조가 이르기를, “짐은 오직 조정의 신하 가운데 강직하고 충신忠信한 말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기뻐하여 그 말을 수용하지 않은 적이 없었고, 짐의 뜻을 거스르는 경우라도 또한 처벌한 적이 없었으니, 대개 충직한 사람을 양성하고 아첨하는 무리를 물리치고자 해서이다. 그대의 말은 짐의 뜻에 매우 부합한다.” 하였다.
세조는 재위 기간이 35년이었고 향년이 81세였다. 시호는 ‘성덕신공문무황제聖德神功文武皇帝’라 하였고 묘호廟號세조世祖라 하였는데, 국어國語로는 존중하여 ‘설선황제薛禪皇帝’라고 하였다.


역주
역주1 朶兒赤 : 자는 道明이고, 西夏 寧州 사람이다. ≪論語≫․≪孟子≫․≪尚書≫ 등에 능통하였다. 세조가 西夏의 子弟들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그를 불러 의논한 뒤에 中興路新民總管으로 삼았다. 후에 潼川府尹, 雲南廉訪副使, 山南廉訪副使, 雲南廉訪使 등을 역임하였다. 나이 62세에 館所에서 죽었다.

역대군감(2)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