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1)

역대군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十四年이라 先是 武德舊制 釋奠於太學 以周公爲先聖하고 孔子配饗이러니 上從玄齡等議하야 停祭周公하고 以孔子爲先聖하고 顔回配饗이라
至是上幸國子監하야 觀釋奠하고 命祭酒孔穎達하야 講孝經하고 賜祭酒以下至諸生高第帛有差하다
是時 上大徵天下名儒하야 爲學官하고 數幸國子監하야 使之講論한대 學生能明一經已上 皆得補官하고 增築學舍千二百間하고 增學生滿三千二百六十員하고
自屯營飛騎 亦給博士하야 使授以經호되 有能通經者 聽得貢擧하니
於是 四方學者雲集京師하고 乃至高麗百濟新羅高昌吐蕃諸酋長 亦遣子弟하야 請入國學하니 升講筵者至八千餘人이라
上以師說多門하야 章句繁雜으로 命孔穎達하야 與諸儒 撰定五經疏하야 謂之正義라하고 令學者習之하다


16-1-43 정관貞觀 14년(640)의 일이다. 이보다 앞서 무덕武德 연간(618~626)의 옛 제도는 태학太學에서 를 지낼 때 주공周公선성先聖으로 삼고 공자孔子배향配饗하였는데, 방현령房玄齡 등의 논의에 따라 주공周公에게 지내는 제사를 중지한 뒤에 공자孔子선성先聖으로 삼고 안회顔回배향配饗하였다.
이때에 이르러 국자감國子監에 행차하여 석전제를 살펴본 다음 좨주祭酒 공영달孔潁達에게 명하여 ≪효경孝經≫을 하게 하고, 좨주 이하 국자감國子監제생諸生 가운데 성적이 우수한 자에 이르기까지 차등 있게 비단을 하사하였다.
이때 이 천하에 이름난 유자儒者들을 크게 불러 학관學官으로 삼고 자주 국자감國子監에 행차하여 강론講論하게 하였는데, 학생 가운데 이상에 능통한 사람은 모두 관직에 보임補任하게 하고, 학사學舍 1,200칸을 증축增築하고 학생 3,260명을 가득 채워 증원하였다.
그리고 둔영屯營부터 또한 박사博士를 파견하여 경전經傳을 전수하게 하되, 그 가운데 경전에 능통한 자가 있으면 공거貢擧하는 것을 허락하였다.
이에 사방에서 배우는 자들이 경사京師로 떼 지어 모여들었고, 심지어 고구려高句麗백제百濟신라新羅고창高昌토번吐蕃추장酋長들까지 또한 자제子弟를 보내어 국학國學에 입학하기를 청하였으니, 강석講席에 오른 자가 8천여 명에 이르렀다.
사문師門의 학설이 다단하여 장구章句가 번잡하다는 이유로 공영달에게 명하여 여러 학자들과 오경五經소주疏註찬정撰定하게 하여 ≪정의正義≫라 이름하고, 배우는 자들로 하여금 이것을 익히게 하였다.


역주
역주1 釋奠祭 : 2월과 8월 上丁日에 孔子를 비롯하여 東西에 配享하는 先賢에게 올리는 祭享으로, 소나 양의 희생을 생략하고 채소 따위로 간소하게 지내는 것을 말한다. 釋菜라고도 한다. 唐나라 제도에는 仲春과 仲秋에 文宣王(孔子)에게 釋奠을 올리되, 모두 上丁과 上戊日에 하고 祭酒․司業․博士가 三獻을 한다.
역주2 한 가지 經傳 : 唐나라 때는 선비를 뽑을 적에 ≪禮記≫와 ≪春秋左氏傳≫을 大經으로 삼고, ≪詩≫․≪儀禮≫․≪周禮≫를 中經으로 삼고, ≪易≫․≪尙書≫․≪春秋公羊傳≫․≪春秋穀梁傳≫을 小經으로 삼아 시험하였다.
역주3 飛騎 : 唐 太宗이 설치한 禁軍 이름을, 貞觀 12년(638)에 태종이 玄武門에 左右屯營을 설치하고 그 병사를 飛騎라 불렀다.

역대군감(1)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