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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代君鑑(3)

역대군감(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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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2
○上覽歐陽脩文이라가 至夢卜求賢之說하야 顧侍臣歎曰 君臣相遇 豈偶然哉리오
高宗恭默思道하야 渴想賢輔未得 說築傅巗하니 雖有致君澤民之志 不能自達이라가 一旦得於夢寐間하야 遂相與講學論道하고 而功被當時垂後世하니 誠千載奇遇
由此觀之컨대 人君誠心求賢이면 固無不得之理 文王因田獵遇太公 亦豈非誠心相感이리오 蓋天佑國家하야 必生賢哲하야 爲之輔翊하니 高宗思道之心 蓋有格於天矣라하고
又曰 有高宗之心然後 可以夢言이요 有傅說之賢然後 可以爲相이니 若漢文以夢得鄧通하고 光武以讖用王梁 豈不誤哉아하다


35-1-2
선종이 구양수歐陽脩의 글을 읽다가 는 대목에 이르러 시신侍臣을 돌아보며 탄식하기를, “임금과 신하가 만나는 것이 어찌 우연한 일이겠는가?
부열은 비록 의 뜻이 있었지만 스스로 현달顯達하지 못하다가 하루아침에 꿈속에서 고종을 만나 마침내 함께 학문을 강론하고 를 논한 후에 당시當時에 시행되고 후세後世에 드리워졌으니, 참으로 천재기우千載奇遇의 기회라 할 만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보건대, 군주가 성심을 다해 현자賢者를 구하면 진실로 얻지 못할 이치가 없으니, 이 또한 어찌 성심誠心이 서로 감응한 일이 아니겠는가? 대개 하늘은 국가國家보우保佑하여 반드시 현철賢哲을 낳아 보익輔翊이 되게 하니, 치도治道를 생각하는 고종의 마음이 대개 천심天心을 감동시켰던 것이다.” 하였다.
또 이르기를, “고종의 마음이 있은 뒤에야 꿈을 말할 수 있고 부열의 현명함이 있은 뒤에야 재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니, 같은 경우는 어찌 잘못된 것이 아니겠는가?” 하였다.


역주
역주1 꿈을……구하였다 : 어진 이를 찾기 위한 군주의 간절한 정성을 의미한다. 원문의 ‘夢卜’은 제왕이 어진 정승을 구하여 얻는다는 의미로, 殷 高宗은 꿈으로 인하여 傅說을 얻고 周 文王은 점을 쳐서 姜太公을 얻었다는 故事에서 온 말이다.
역주2 殷나라……있었다 : 殷나라 高宗이 일찍이 글을 지어 고하기를, “나에게 사방을 바로잡게 하시므로, 나는 德이 先人과 같지 못할까 두려워 이 때문에 말을 하지 않고 공손하고 침묵하여 治道를 생각하였는데, 꿈에 上帝께서 나에게 어진 보필을 내려주셨으니, 그가 나의 말을 대신할 것이다.[以台 正于四方 台恐德弗類 玆故 弗言 恭默思道 夢 帝賚予良弼 其代予言]” 하고, 이에 그 꿈에 나타난 형상을 그림으로 그려 천하에 널리 찾게 하였는데, 傅巗의 들에서 版築의 일을 하며 은거하던 부열이 그 형상과 똑같았으므로 마침내 그를 초빙하여 재상으로 삼았던 데서 온 말이다.(≪書經≫ 〈商書 說命 上〉)
역주3 致君澤民 : 자기 임금을 堯舜과 같은 성군으로 인도하여, 백성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역주4 文王이……것 : 周나라 武王의 아버지인 文王이 사냥을 떠나려고 점을 치자, 그 卜辭에 “곰도 아니고 범도 아니고 豼貅(비휴)도 아니고 얻는 것은 霸王의 보좌이다.”라고 나왔는데, 그날 사냥을 나가서 과연 渭水 북쪽에서 낚시하고 있던 姜太公을 얻어 재상으로 삼았다는 故事에서 온 말이다.(≪史記≫ 권32 〈齊太公世家〉)
역주5 漢 文帝가……일 : 漢 文帝가 鄧通의 도움으로 하늘에 오르는 꿈을 꾸고 나서 그를 발탁하였던 故事에서 온 말이다. 등통은 前漢 南安 사람으로 문제에게 총애를 받아 太中大夫가 되고 蜀 땅의 銅山을 하사받아 그 산에서 생산되는 구리로 돈을 주조하여 큰 부자가 되었으나, 문제가 죽고 景帝가 즉위하자 죄를 받고 재산이 籍沒되어 끝내는 굶어 죽었다.(≪史記≫ 권125 〈佞幸列傳 鄧通〉)
역주6 光武帝가……일 : 後漢의 光武帝는 왕업을 다시 회복한 뒤 讖緯說에 따라 관직을 제수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당시 북방 지역 野王 땅의 수령으로 있던 王梁을 발탁하여 참위설에 따라 大司空에 임용했던 故事가 있다.(≪後漢書≫ 권52 〈王梁列傳〉)

역대군감(3)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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