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2)

역대군감(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4-2-2
○帝出諸州貢物하니 凡四十三州七十種이라
手詔曰 四方入貢 雖云古禮 考之禹制 未有若玆之繁也 今則一郡歲有三四至者하니 言念道路之勤 疲費亦廣이라
至聞主押衙校 有棄業終身不能償者하니 耗蠧民力 莫不由斯 又所貢物 多飮食之類하니 雖闕之라도 亦無害也
書不云乎 不作無益하야 害有益이라하니 非謂此耶 朕甚不取하노니 自今其悉罷之하라


24-2-2
신종이 전국의 공물貢物 명목을 추출해보니 도합 43에 70이었다.
직접 조서를 쓰기를, “사방에서 공물貢物을 들이는 것이 비록 고례古禮라고는 하지만 임금 때의 제도를 살펴보면 이처럼 번다한 적이 없었다. 지금은 한 에서 한 해에 서너 번이나 공물을 올려보내니, 도로에서 고생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사람이 피곤하고 비용이 드는 것이 또한 많다.
심지어 담당하는 아교衙校 중에 생업을 버리고 종신토록 갚지 못하는 자까지 있다는 말을 들었으니, 백성들의 힘을 소모하고 좀먹는 것이 이것으로 말미암지 않은 것이 없다. 또 바치는 물건이 대부분 음식물이니 비록 없더라도 해가 없다.
하였으니, 이것을 말한 것이 아니겠는가. 짐은 매우 옳지 않게 여긴다. 지금부터 모두 혁파하라.” 하였다.
문언박文彦博문언박文彦博


역주
역주1 ≪書經≫에……않는다 : 周나라 召公이 武王에게 경계하기를, “無益한 일을 하여 有益한 일을 해치지 않으면 功이 이에 이루어지며, 이상한 물건을 귀히 여기고 사용하는 물건을 천히 여기지 않으면 백성들이 이에 풍족합니다.”라고 한 말을 인용한 것이다.(≪書經≫ 〈周書 旅獒〉)

역대군감(2)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