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1)

역대군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炎帝神農氏 姜姓이라 神農知天地之道하고 明於人之性하야 以有天下 古者 民茹草飮水하고 採樹木之實하며 食蠃蛖之肉하야 多疾病毒傷之害
神農以爲人民衆多하니 禽獸難以久養이라하야 乃求可食之物이라
相土地燥濕肥墝高下하고 因天之時하고 分地之利하야 敎民播種五穀하며 作陶冶斧斤하고 爲耒耜鋤耨하야 以墾草莽하니 然後 五穀興하고 助以果蓏實而食之
以赭鞭鞭草木하야 嘗百草之味하고 察水泉之甘苦하야 使民知所用避 於是 始有醫藥이라
初爲蜡祭 詔戒諸侯曰 好田好女者 亡其國하리라하고 四方年不順成이어든 八蜡不通 以謹民財也
順成之方 其蜡乃通 以移民也 旣蜡어든 不興功하고 而休民息已
有獻羊頭山嘉禾八穗者어늘 乃作穗書以頒時令하니 令曰 丈夫丁壯而不耕이면 天下有受其飢者하고 婦人豐盈而不織이면 天下有受其寒者리라
故神農親耕하고 后親織하야 以爲天下先하니라


1-2-1 염제신농씨炎帝神農氏강성姜姓이다. 신농씨가 천지의 도를 알고 사람의 성품에 밝아서 천하를 소유하였다. 옛날에 백성들이 풀을 먹고 물을 마시고 나무 열매를 따고 달팽이나 땅강아지 고기를 먹어서 병에 걸리고 독에 상하는 해가 많았다.
神農氏神農氏
신농씨가 생각하기를, “사람이 많으니 짐승의 고기만으로는 오래도록 먹고 살 수 없을 것이다.”라고 하여, 마침내 먹을 만한 식물을 구하였다.
토지의 마르고 축축하고 비옥하고 척박하고 높고 낮음을 살피고, 하늘의 기후에 근거하고 땅의 이로움을 구분하여 백성들에게 오곡五穀을 재배하는 법을 가르치며, 질그릇을 굽고 쇠를 주조하여 도끼를 만들고 쟁기와 보습과 호미를 만들어 풀이 무성한 황무지를 개간하게 하니, 그런 뒤에야 오곡이 자라고 과실을 곁들여서 먹게 되었다.
냇물과 샘물이 단지 쓴지를 살펴서 사람들에게 사용하고 피할 줄을 알게 하였다. 이때에 이르러서 비로소 의약醫藥이 있게 되었다.
풍년이 든 곳에는 사제를 지낼 때에 제사에 팔사八蜡의 신이 끼게 한 것은 백성들이 재물 쓰는 것을 관대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사제를 지낸 뒤에는 공역工役을 일으키지 않고 백성들이 쉬게 하였다.
양두산羊頭山에 난 이삭이 여덟 개 달린 기이한 벼를 바친 자가 있자 를 만들어 시령時令을 반포하였는데, 그 시령에 이르기를, “장부丈夫가 건장한데도 농사를 짓지 않으면 천하에 굶주리는 자가 있고, 부인婦人이 건강한데도 베를 짜지 않으면 천하에 추위에 떠는 자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신농씨가 몸소 농사를 짓고 신농씨의 가 몸소 베를 짜서 천하 사람들에게 솔선수범을 보였다.


역주
역주1 붉은……보고 : 赭鞭은 붉은 채찍이다. 晉나라 干寶가 지은 ≪搜神記≫ 제1권에 “신농씨가 붉은 채찍으로 온갖 풀을 두드려서 평범한지 독이 있는지 성질이 차가운지 따뜻한지, 주된 맛과 냄새는 어떠한지를 모두 알아서 百穀을 파종했기 때문에 천하 사람들이 神農이라고 하였다.”라고 한 말을 인용한 것이다.
역주2 蜡祭를……하였고 : 蜡祭는 12월에 百神에게 지내는 제사인데, 천자국에서도 사제를 지내고 제후국에서도 사제를 지낸다. 천자가 사제를 지낼 때에 제후국의 使者가 사슴과 망한 나라에서 포로로 잡은 여자를 바치면, 제후국의 사자가 갈 때에 大羅氏가 그 사슴과 여자를 사자에게 보이면서 돌아가 제후에게 전달하라고 하면서 경계시키기를 “사냥을 좋아하고 여자를 좋아하는 자는 반드시 그 나라를 망하게 한다.”라고 하였다.(≪禮記集說大全≫ 권11 〈郊特牲〉)
역주3 사방……것은 : 八蜡는 蜡祭를 지낼 때에 제사 지내는 여덟 神이니, 先嗇, 司嗇, 農, 郵表畷, 貓虎, 坊, 水庸, 昆蟲이다. 해당 지방에 흉년이 들면 사제를 지낼 때에 이 여덟 신을 제사 대상에 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禮記集說大全≫ 권11 〈郊特牲〉)
역주4 穗書 : 신농씨 때 上黨의 羊頭山에서 하나의 줄기에 이삭이 여덟 개 달린 기이한 벼가 나자 신농씨가 이것을 보고 만든 글자이다. 글자 모양이 주렁주렁 이어져 있기 때문에 穗書라고 이름지었다.(≪墨藪≫ 권1 〈五十六種書〉, ≪皇朝通志≫ 권12 〈六書略〉)

역대군감(1)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