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1)

한비자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0-19 諫曰 合諸侯 不可無禮 此存亡之機也니이다 昔者叛之하고 紂爲 而戎狄叛之
有戎有緡 皆國名이라
○盧文弨曰 戎 左昭四年傳作仍하고 黎丘 史記楚世家作黎山하고 左但云黎 戎狄 左傳史記 俱作東夷
顧廣圻曰 蒐下 當依左傳史記하야 補而東夷叛之 二句 此上下兩事 各脫其半也


하였다. “제후諸侯회맹會盟할 때 무례하게 대해서는 안 되니, 이는 존망存亡이 달린 관건關鍵입니다. 예전에 하걸夏桀이 제후들과 유융有戎에서 회맹할 때 유민有緡이 배반하였고, 상주商紂여구黎丘에서 군사 검열을 할 때 융적戎狄이 배반한 것은
구주舊注유융有戎유민有緡은 모두 나라 이름이다.
노문초盧文弨:‘’은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소공昭公 4년에 ‘’으로 되어 있고, ‘여구黎丘’는 ≪사기史記≫ 〈초세가楚世家〉에 ‘여산黎山’으로 되어 있으며,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에는 단지 ‘’라고만 하였다. ‘융적戎狄’은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과 ≪사기史記≫에 모두 ‘동이東夷’로 되어 있다.
고광기顧廣圻:‘’자 아래에 의당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과 ≪사기史記≫에 의거하여 “이동이반지 유왕위태실지맹而東夷叛之 幽王爲太室之盟(동이가 배반하였고, 유왕幽王태실太室의 맹약을 할 때)”의 두 를 보충해야 하니, 이 문장의 위아래 두 가지 일에 각각 그 반절이 탈락되었다.


역주
역주1 : 夏나라의 마지막 임금으로 이름은 履癸, 發의 아들이다. 妺喜에게 빠져 政事를 돌보지 않고 忠良한 사람을 많이 죽이며 暴政을 일삼았다. 商나라의 湯王이 진격하자 鳴條에서 전쟁하다가 敗戰하여 南巢(지금의 安徽省 巢縣)로 放逐되고 하나라도 멸망하였다. 후세에 暴君의 대명사로 불리어진다.
역주2 有戎之會 : 夏桀 11년에 桀이 諸侯를 仍에 모이게 했던 일을 말한다. 有戎은 옛 나라 이름으로, ≪春秋左氏傳≫에는 仍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의 山東省 濟寧市에 있었다. 有는 名詞 앞에 쓰는 助詞이다.
역주3 有緡 : 지금의 山東省 金鄕縣 東緡 지역에 있었던 夏代의 나라 이름이다. 夏桀에게 멸망당하였다.
역주4 黎丘之蒐 : 商紂 4년에 黎丘에서 봄사냥[蒐]을 한 일을 말한다. 黎丘는 東夷의 나라 이름인데, 위치는 미상이다.
역주5 幽王 : 周나라 12대 왕이다. 宣王의 아들로 이름은 宮涅(궁열)이다. 褒姒를 총애하여 아들 伯服을 낳자 申后와 太子 宜臼를 폐하였다. 申后의 아버지 申侯와 犬戎이 함께 유왕을 공격하여 驪山 아래에서 죽였다. 그의 아들 平王이 東遷하여 東周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역주6 太室之盟 : 周 幽王 10년에 諸侯와 太室에서 會盟한 일을 말한다. 태실은 嵩山의 동쪽 첫째 봉우리 이름인데 숭산을 지칭하는 말로 쓴다. 지금의 河南省 登封縣 북쪽에 있다.

한비자집해(1) 책은 2019.10.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