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4)

한비자집해(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6-9 或曰 雍季之對 不當文公之問이라 凡對問者有因하니 因小大緩急而對也
○先愼曰 乾道本 下因字 作問이라 顧廣圻云 藏本同이라 今本 問作因
按有當作在 爲一句라하니라
先愼按 顧說 問字 涉上文而誤 因大小緩急而對 謂因其問之大小緩急而對也 正承上凡對問者有因而言이라 若作問字인댄 則文氣不屬일새 改從今本하노라


혹자가 다음과 같이 논평하였다. “옹계雍季의 대답은 문공文公의 물음에 알맞지 않았다. 무릇 물음에 대답하는 것은 근거가 있어야 하니, 〈그 물음의〉 대소大小완급緩急에 근거하여 대답해야 한다.
왕선신王先愼건도본乾道本에 아래의 ‘’자는 ‘’자로 되어 있다. 고광기顧廣圻는 “장본藏本도 마찬가지이다. 금본今本에 ‘’자가 ‘’자로 되어 있는 것은 잘못되었다.
살펴보건대 ‘’자는 응당 ‘’자가 되어야 하고, 열 개의 글자가 한 개의 구를 이룬다.”라고 하였다.
내가 살펴보건대 고광기의 은 틀렸다. ‘’자는 윗글과 연계되어 잘못되었다. ‘인대소완급이대因大小緩急而對’는 물음의 대소와 완급에 근거하여 대답함을 말한 것이니, 위의 ‘무릇 물음에 대답하는 것은 근거가 있어야 한다.[凡對問者有因]’를 바로 이어서 말한 것이다. 만약 ‘’자로 되어 있다면 문장의 기세가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금본今本을 따라 고쳤다.


역주
역주1 十字 : 顧廣圻의 교감에 따르면 ‘在因問小大緩急而對也’의 열 글자이다.

한비자집해(4)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