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4)

한비자집해(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7-24 曰 昔者 九合諸侯하고 一匡天下라하니 不識케라 臣之力也 君之力也
○先愼曰 乾道本 無君之力也四字 盧文弨云 孫詒穀云 文選四子講德論注 引作臣之力邪 君之力邪아어늘 此脫四字
顧廣圻云 識下 當有君之力也四字 讀爲邪 新序四作乎 先愼案 張榜本 有君之力也四字일새 今據補하노라
御覽六百二十 引作君之力 臣之力가하니라


평공平公숙향叔向에게 물었다. “예전에 환공桓公제후諸侯를 규합하고 한번 어지러운 천하를 바로잡았다고 하니, 신하의 능력에 의해서인지 군주君主의 능력에 의해서인지 알지 못하겠소.”
왕선신王先愼건도본乾道本에 ‘군지력야君之力也’ 네 글자가 없다. 노문초盧文弨는 “손이곡孫詒穀이 말하기를 ≪문선文選≫ 〈사자강덕론四子講德論〉의 이선李善 에 이 글을 인용하면서 ‘신지력야臣之力邪 군지력야君之力邪’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네 글자가 탈락되었다고 하였다.”라고 하였다.
고광기顧廣圻는 “‘’ 아래에 응당 ‘군지력야君之力也’ 네 글자가 있어야 하고, ‘’는 ‘’로 읽어야 되니, ≪신서新序≫ 권4에 ‘’로 되어 있다.”라고 하였다. 내가 살펴보건대 장방본張榜本에 ‘군지력야君之力也’ 네 글자가 있기 때문에 지금 이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
태평어람太平御覽≫ 권620에 이 글을 인용하면서 ‘군지력君之力 신지력臣之力’으로 되어 있다.


역주
역주1 晉平公 : 春秋時代 晉나라 君主이다. 晉 悼公의 아들로 이름은 彪이다. 즉위한 뒤에 楚나라가 일으킨 湛阪의 전쟁에서 승리하였고, 宋나라․衛나라 등과 結盟하여 진나라의 霸業을 재차 회복하였다.
역주2 叔向 : 春秋時代 晉나라 大夫 羊舌肸의 字이다. 博識하고 辭令에 뛰어났다. 范宣子가 欒盈을 축출할 때 이복동생 虎의 일에 연루되어 囚禁되었으나 大夫 祁奚의 도움으로 풀려났다. 平公 때 太傅가 되었고, 鄭나라 子産에게 刑書의 鑄造를 반대하는 편지를 보내기도 하였다. 일명 叔肸이라고도 한다.
역주3 齊桓公 : 春秋時代 齊나라의 君主이다. 이름은 小白으로 襄公의 아우이다. 양공 때 莒나라로 망명하였다가 양공이 시해당하자 魯나라로 망명한 형 公子 糾보다 먼저 齊나라에 들어와 즉위하였다. 鮑叔牙의 추천으로 管仲을 등용하여 霸業을 이루어 五霸의 으뜸이 되었다. 그러나 관중이 죽은 뒤 豎刁(수조)와 易牙를 등용하여 정사를 게을리하고 많은 부인을 두었는데, 그가 죽은 뒤 여러 公子들의 왕권 다툼으로 패업이 무너졌다.

한비자집해(4)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