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1)

한비자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7 臣竊笑之하노이다 世有三亡이어늘 而天下得之하니
은 삼가 이를 비웃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나라를 망하게 하는 세 가지 요인이 있는데, 천하天下의 여섯 나라가 이것들을 고스란히 갖추고 있으니,
知三亡者 得天下
구주舊注:세 가지 망할 요인을 아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는 말이다.
○盧文弨曰 天下得亡之形也 舊注 謬甚이라 宋本 三亡 作二亡하고 注同이라
노문초盧文弨:천하 육국이 망하게 될 형세를 말한 것이니, 구주舊注는 틀린 것이 심하다. 송본宋本에는 ‘삼망三亡’이 ‘이망二亡’으로 되어 있고, 도 동일하다.
吳師道國策補注에도 亦云 韓子作二라하니라
오사도吳師道의 ≪전국책보주戰國策補注≫에도 “≪한비자韓非子≫에 ‘’로 되어 있다.”라 하였다.
顧廣圻曰 策作三하고 末多以逆功順者亡一句 或此脫이라
고광기顧廣圻:≪전국책戰國策≫ 〈진책秦策〉에는 ‘’으로 되어 있고, 끝 부분에 ‘이역공순자망以逆攻順者亡’이라는 한 구절이 더 있다. 어떤 에는 이 구절이 탈락되었다.
曰 三亡 卽下所云 以亂功治者亡 以邪攻正者亡 以逆功順者亡注+今本脫하야 依秦策이라 三端也
장문호張文虎:‘삼망三亡’은 곧 아래에서 말한 ‘이란공치자망以亂功治者亡’, ‘이사공정자망以邪攻正者亡’, ‘이역공순자망以逆功順者亡’이라는注+금본今本에는 〈‘이역공순자망以逆功順者亡’이〉 탈락되어 ≪전국책戰國策≫ 〈진책秦策〉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 세 가지 요인이다.
天下二字 承上臣聞天下來 謂天下之攻秦者 犯此三亡也
천하天下’ 두 글자는 위의 ‘신문천하臣聞天下’를 이어받아 한 말이니, 천하의 육국이 을 공격하는 것은 이 세 가지 망할 요인을 범하는 것임을 이른 것이다.
先愼曰 吳據誤本引作二 盧說宋本 卽指吳所引而言이라 作三하고 趙本竝同하니 不當作二 顧張說是
왕선신王先愼오사도吳師道는 잘못된 판본에 근거하여 ‘’라고 한 것이고, 노문초盧文弨가 말한 송본宋本은 바로 오사도가 인용한 판본을 가리켜 말한 것이다. 건도본乾道本은 ‘’으로 되어 있고, 장방본張榜本조본趙本도 동일하니, ‘’가 되어서는 안 된다. 고광기顧廣圻장문호張文虎의 설이 옳다.
역주
역주1 張文虎 : 1808~1885. 淸나라의 經學家․校勘學者이다. 그가 교감한 책으로는 ≪守山閣叢書≫ 18種과 ≪續藝海珠塵≫․≪千癸集≫․≪小萬卷樓叢書≫ 등이 있고, 저서에 ≪舒藝室雜著≫․≪鼠壤餘蔬≫․≪周初朔望考≫․≪懷舊雜記≫․≪索笑詞≫․≪舒藝室隨筆≫․≪古今樂律考≫․≪春秋朔閏考≫․≪駁義餘編≫․≪湖樓校書記≫와 ≪詩存․詩續存․尺牘偶存≫․≪史記及三家注校勘箚記≫ 등이 있다.
역주2 乾道本 : 南宋 乾道 연간(1165~1173)에 출간된 黃三八郞本을 말한다. ≪韓非子≫ 刻本 중에 가장 善本으로 일컬어진다.
역주3 張榜本 : 明나라 張榜의 刻本이다.

한비자집해(1) 책은 2019.10.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