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3)

한비자집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第二十八 功名篇


제28편 功業名聲
君主功業을 세우고 名聲을 이루는 방법을 闡明하였다. 賢明한 군주가 공업을 세우고 명성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제일 먼저 ‘天時’와 ‘人心’과 ‘技能’과 ‘勢位’가 있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오로지 ‘勢位’의 중요함을 역설하였다. 韓非는 ‘세위’는 군주가 국가를 통치함에 있어 立功成名을 결정하는 첫째가 되는 요소로서 至大意義를 갖추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才能이 있으나 ‘세위’가 없으면 아무리 현명하여도 不肖한 사람을 통제하지 못하니, 높은 지위와 重大한 세력이 있어야 비로소 천하를 통제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세위’의 중대한 작용을 강조한 다음 군주가 ‘세위’를 이루는 원인을 날카롭게 살펴보고 있다. 군주가 ‘세위’를 이루는 원인으로 군주는 천하 사람들이 힘을 하나로 합쳐서 함께 추대하기 때문에 그 지위가 안정되고, 많은 사람들이 한마음으로 함께 옹립하기 때문에 그 지위가 尊貴하게 된다 하였다.
이런 인식을 기초로 군주와 臣民에 대한 依賴 관계를 충분히 설명하였다. 군주의 근심은 불러도 호응하는 사람이 없는 데에 있고, 신하의 근심은 한 가지 일에만 전념하지 못하는 데에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聖人과 같고 행실이 伯夷와 같더라도 그의 지위가 세상 사람들에게 추대를 받지 못하면 공업을 세울 수 없고 명성이 이루어질 수 없음을 주장하였다.



한비자집해(3) 책은 2020.12.2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