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4)

한비자집해(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先愼曰 乾道本 下作襄하고 拾補 作衰
顧廣圻云 襄 當作衰라하니 今依拾補하야


후직后稷, 고요皐陶, 이윤伊尹, 주공周公 , 태공太公 , 관중管仲, 습붕隰朋, 백리해百里奚, 건숙蹇叔, 구범舅犯, 조최趙衰,
왕선신王先愼건도본乾道本에는 맨 아래 글자()가 ‘’으로 되어 있고, ≪군서습보群書拾補≫에는 ‘’로 되어 있다.
고광기顧廣圻는 “‘’은 ‘’가 되어야 한다.”라고 하였으니, 지금 ≪군서습보群書拾補≫에 의거하여 고쳤다.


역주
역주1 后稷 : 周나라의 시조로, 이름은 棄이다. 어머니인 姜嫄이 巨人의 발자국을 밟아서 임신하였다고 한다. 周代에 農業을 다스리는 神으로 숭배되었다.
역주2 皐陶(요) : 전설상 東夷族의 수령이다. 舜임금의 신하로 刑獄을 관장하였다.
역주3 伊尹 : 殷나라 湯王의 재상이다. 당초 湯王의 처인 有莘氏 집의 요리사가 된 뒤에, 솥과 도마를 등에 지고 湯王을 만나 음식으로써 천하의 도리를 비유해 설명했다고 한다.(≪史記≫ 〈殷本紀〉)
역주4 周公旦 : 周 武王의 아우로, 예악제도를 정비하여 周나라의 기초를 확립하였고, 魯나라에 봉해져 魯나라의 시조가 되었다.
역주5 太公望 : 周나라 초기의 정치가이자 공신이다. 성은 姜, 이름은 呂尙이다. 武王을 도와 殷나라를 멸망시켜 천하를 평정하였으며 齊나라 시조가 되었다.
역주6 管仲 : 春秋時代 齊나라의 재상이다. 桓公을 도와 군사력의 강화, 상업․수공업의 육성을 통하여 부국강병을 이루어, 桓公이 패자가 되는 데 일조하였다.
역주7 隰朋 : 春秋時代 齊나라의 대부이다. 管仲과 함께 桓公의 패업을 도왔다.
역주8 百里奚 : 春秋時代 秦 穆公의 賢臣이다. 원래 虞나라의 신하로, 불우하게 떠돌아다니다가 잘못 楚나라에 억류되었는데, 이때 秦 穆公이 암양 가죽 다섯 벌을 초나라 사람에게 주고 억류된 백리해를 데려와 정승으로 삼았다. 그래서 五羖大夫(오고대부)라고도 한다.(≪史記≫ 〈秦本紀〉)
역주9 蹇叔 : 齊나라 출신의 현인이다. 百里奚의 비범함을 간파하였고, 함께 秦 穆公을 섬겼다.
역주10 舅犯 : 春秋時代 晉나라 대부이다. 이름은 狐偃이며, 자는 子犯이다. 咎犯이라고도 한다. 晉 文公의 외숙이므로 舅犯으로 불렸다. 文公과 함께 19년 동안 망명생활을 하였고 복귀 후에 문공이 패업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史記≫ 〈晉世家〉)
역주11 趙衰(최) : 春秋時代 晉나라 대부이다. 자는 子餘이고, 시호는 成子이다. 狐偃과 함께 文公을 도와 망명생활을 하였고 복귀 후에 문공이 패업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史記≫ 〈晉世家〉)

한비자집해(4)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