注
		                       		
		                        
		                        	
		                        		
									
                        			
                        			
                        		
	                     		
			                       	
			                       	
	                     		
	                     		
		                        
                        	
                        	
                        	
                        	
                        		
                        		
                        		
                        			
                        			
		                       		
		                       		
		                       		
		                        
		                        	
		                        		
		                            	○先愼曰 乾道本에 危上有之所以三字요 良下無臣字라 盧文弨云 之所以三字는 衍이니 一本無라하니라 
		                            	 
									
                        			
                        			
                        		
	                     		
			                       	
			                       	
	                     		
	                     		
		                        
                        	
                        	
                        	
                        	
                        		
                        		
                        		
                        			
                        			
		                       		
		                       		
		                       		
		                        
		                        	
		                        		
		                            	顧廣圻云 藏本今本에 良下有臣字라하니라 先愼案 注云 則良臣伏이라하니 
		                            	 
									
                        			
                        			
                        		
	                     		
			                       	
			                       	
	                     		
	                     		
		                        
                        	
                        	
                        	
                        	
                        		
                        		
                        		
                        			
                        			
		                       		
		                       		
		                       		
		                        
		                        	
		                        		
		                            	是注所見本 亦有臣字요 之所以三字는 不當有하니 此與下句文法一律이라 今從盧顧校改라 伏은 謂隱也라
		                            	 
									
                        			
                        			
                        		
	                     		
			                       	
			                       	
	                     		
	                     		
		                        
                        	
                        	
                        	
                        	
                   			
                    			
                    				
                    				 
                    			
                   			
                        	
                        	
                        	
                        	
	                       	
	                       	
	                       	
	                       	
							                       	
	                        
	                        
	                        	
	                        
	                        	
	                        
	                        	
	                        
	                        	
	                        
	                        	
	                        
	                        	
	                        
	                        	
	                        
	                        	
	                        
	                        	
	                        
	                        	
	                        
	                        
	                        
                        	
		                        
		                        
		                        
		                        
                        		
                        	
		                        
		                        
		                        
		                        	
		                        	
		                        
		                        
                        		
                        		
                        			
			                        
			                        	충신忠臣이 죄가 없음에도 위태롭고 죽임을 당하면 훌륭한 신하는 숨어버리고
			                              
                        			
                        		
                        		
	                     		
			                       	
			                       	
	                     		
		                        
                        	
		                        
		                        
		                        
		                        
                        		
                        	
		                        
		                        
		                        
		                        
                        		
                        		
                        		
                        			
                        			
		                       		
		                       		
		                       		
		                       			
		                       			
		                       			
		                       				注
		                       		
		                       		
		                        		
			                            	구주舊注:충신이 그 부류한테 해를 당하기 때문에 훌륭한 신하가 숨어버린다는 말이다. 
			                             
									
                        			
                        			
                        		
	                     		
			                       	
			                       	
	                     		
		                        
                        	
		                        
		                        
		                        
		                        
                        		
                        	
		                        
		                        
		                        
		                        
                        		
                        		
                        		
                        			
                        			
		                       		
		                       		
		                       		
		                       		
		                        		
			                            	○왕선신王先愼:건도본乾道本에 ‘위危’자 위에 ‘지소이之所以’ 세 자가 있고 ‘양良’ 아래에 ‘신臣’자가 없다. 노문초盧文弨는 “‘지소이之所以’ 세 자는 연문이니 어떤 본에는 없다.”라고 하였다. 
			                             
									
                        			
                        			
                        		
	                     		
			                       	
			                       	
	                     		
		                        
                        	
		                        
		                        
		                        
		                        
                        		
                        	
		                        
		                        
		                        
		                        
                        		
                        		
                        		
                        			
                        			
		                       		
		                       		
		                       		
		                       		
		                        		
			                            	고광기顧廣圻는 “장본藏本과 금본今本에 ‘양良’자 아래에 ‘신臣’자가 있다.”라고 하였다. 내가 살펴보건대 구주舊注에 ‘즉량신복則良臣伏’이라고 하였으니, 
			                             
									
                        			
                        			
                        		
	                     		
			                       	
			                       	
	                     		
		                        
                        	
		                        
		                        
		                        
		                        
                        		
                        	
		                        
		                        
		                        
		                        
                        		
                        		
                        		
                        			
                        			
		                       		
		                       		
		                       		
		                       		
		                        		
			                            	구주舊注가 보았던 본本 역시 ‘신臣’자가 있고 ‘지소이之所以’ 세 자는 응당 있지 않으니, 이는 아래 글의 문법과 마찬가지이다. 지금 노문초와 고광기의 교정을 따라 고쳤다. ‘복伏’은 ‘은隱(숨다)’을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