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韓非子集解(1)

한비자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한비자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韓非子舊有尹知章注하야 見唐書藝文志로되 不載卷數하니 蓋其亡久矣
元何犿稱舊有李瓚注라하나 李瓚無考 宋乾道本 不題姓名하니 未知孰是
太平御覽事類賦初學記注所引注文 與乾道注本合하니 則其人當在宋前이라
顧其注不全備하고 且有舛誤하니 近儒多所匡益이라 因旁采諸說하고 間附己見하야 為韓非子集解一書하니라
其文以宋乾道本為主하고 間有譌脫 據它本訂正焉이라 光緖二十一年孟冬月長沙王先愼


한비자韓非子≫는 예전에 윤지장尹知章가 있어서, ≪당서唐書≫ 〈예문지藝文志〉에 보이지만 권수卷數가 기재되지 않았으니, 아마도 오래 전에 망실된 듯하다.
나라 하변何犿은 예전에 리찬李瓚가 있었다 하였는데, 이찬은 상고할 수가 없고 송대宋代건도본乾道本에 성명이 쓰여 있지 않으니, 무엇이 옳은지 알 수 없다.
태평어람太平御覽≫․≪사류부事類賦≫․≪초학기初學記≫의 에 인용된 주문注文건도본乾道本와 합치되니, 그렇다면 그 사람은 응당 송대 이전 사람이 된다.
다만 그 가 온전하게 갖추어져 있지 않고 또 어긋나고 그릇된 것이 있으니, 근세의 학자들이 바로잡고 보탠 것이 많다. 따라서 여러 학설을 두루 모으고 간간이 내 의견을 붙여서 ≪한비자집해韓非子集解≫ 한 책을 만들었다.
본문은 송대의 건도본乾道本을 으뜸으로 삼고, 간혹 잘못되고 빠진 글자가 있을 경우에 다른 본에 의거하여 바로잡았다. 광서光緖 21년(1895) 10월에 장사 왕선신長沙 王先愼



한비자집해(1) 책은 2019.10.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