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 若夫卽主心하야 同乎好惡 固其所自進也니라
注
先愼曰 卽은 就也니 就主心之好惡者而好惡之也라 自進은 謂己之進身也니
其所以自進
은 則與主信愛習故同好惡三者而已
라 注訓
은 誤
라
군주의 마음에 맞추어 좋아하고 싫어하기를 같이하는 것이 본래 그들이 스스로 출세하는 방법이다.
注
○고광기顧廣圻:장본藏本은 같다. 금본今本은 ‘호乎’자가 없으니, 잘못이다.
왕선신王先愼:‘즉卽’은 ‘취就(나아감)’이다. 군주의 마음에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맞추어 자기도 좋아하고 싫어한다. ‘자진自進’은 자기가 출세함을 말한다.
그들이 스스로 출세하는 방법은 군주가 신임하고 총애하는 것, 관계가 친숙한 것, 좋아하고 싫어하는 취향을 같이하는 것 세 가지뿐이다. 구주舊注에 ‘자진自進’을 ‘자기가 직접 추천한 사람’이라고 해석한 것은 잘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