注
○先愼曰 乾道
에 堯作聖
이라 顧廣圻云 藏本今本
에 聖作堯
하니 非也
라 舜上
에 當有脫文
이라하니라
先愼按 顧氏不審上文有三十三字之本이라 故疑此下脫文이라
堯舜은 承上言이니 堯不當作聖이라 御覽六百二十四와 初學記九에 引竝作堯하야 與藏本今本合하니 是其證일새 今據改하노라
初學記에 引夫上有今字하고 藝文類聚五十二에 引無舜字하고 有堯字하니 蓋堯下脫舜字나 然亦足見聖爲堯之誤라
가령 제요帝堯와 제순帝舜이 태어나면서부터 군주君主의 지위에 있었다면
注
○왕선신王先愼:건도본乾道本에 ‘요堯’가 ‘성聖’으로 되어 있다. 고광기顧廣圻는 “장본藏本과 금본今本에 ‘성聖’이 ‘요堯’로 되어 있으니 잘못되었다. ‘순舜’ 위에 응당 탈락된 글자가 있다.”라고 하였다.
내가 살펴보건대 고광기는 윗글에 33자가 있는 책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 아래에 글자가 탈락되었다고 의심한 것이다.
‘요순堯舜’은 윗글을 이어서 한 말이니, ‘요堯’가 ‘성聖’이 되어서는 온당치 않다. ≪태평어람太平御覽≫ 권624와 ≪초학기初學記≫ 권9에 이 글을 인용하면서 모두 ‘요堯’로 되어 있어서 장본藏本․금본今本과 부합하니, 이것이 그 증거이므로 지금 이에 의거하여 고쳤다.
≪초학기≫에 이 글을 인용하면서 ‘부夫’ 위에 ‘금今’자가 있고, ≪예문유취藝文類聚≫ 권52에 이 글을 인용하면서 ‘순舜’자가 없고 ‘요堯’자가 있으니, ‘요堯’ 아래에 ‘순舜’자가 탈락되었으나 이 또한 ‘성聖’이 ‘요堯’의 잘못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