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2)

순자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6-118 宗原應變 曲得其宜하니 如是然後聖人也니라
宗原 根本也 言根本及應變皆曲得其宜也
○先謙案 王制篇云 擧措應變而不窮 夫是之謂有原이라하고 注云 原 本也라하니라 宗原者 以本原爲宗也
應萬變而不離其宗하여 各得其宜하니 是謂聖人이라 注以宗原爲根本이라하고 又云根本應變皆得其宜라하니 失之


근본인 예법을 으뜸으로 삼고 변화에 대응하는 처사가 모두 사리에 합당하니, 이렇게 한 뒤에야 성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양경주楊倞注종원宗原은 근본이다. 근본과 변화에 대응하는 처사가 모두 그 사리에 합당하다는 것을 말한다.
선겸안先謙案:〈왕제편王制篇〉에 “거조응변이불궁 부시지위유원擧措應變而不窮 夫是之謂有原(각종 변화에 따라 상응한 조치를 취하여 막히지 않으니, 이를 두고 근본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이라 하고, 그 주에 “은 근본이다.”라고 하였다. 종원宗原이란 본원本原으로 으뜸을 삼는다는 뜻이다.
온갖 변화에 대응하되 그 으뜸으로 삼는 것을 떠나지 않아 모든 처사마다 그 사리에 합당하게 하니, 이것을 성인聖人이라 이른다. 주에 종원宗原근본根本이라 하고, 또 “근본과 변화에 대응하는 처사가 모두 그 사리에 합당하다는 것이다.”라고 하였으니, 잘못되었다.



순자집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