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4)

순자집해(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5-145 禮者之極也之本也 威行之道也 功名之總也
別也 要也 強國 謂強其國也
○先謙案 強國 史記 作強固하고 正義云 固 堅固也라하니라
言國以禮義 四方欽仰하여 無有攻伐이라 故爲強而且堅固之本也
以禮義導天下 天下服而歸之 故爲威行之道也 以禮義率天下 天下咸遵之 故爲功名之總이라 合也 聚也


란 나라를 다스리는 표준이며 나라가 강대해지는 근본이며 위엄이 행해지는 길이며 공적과 명성이 이루어지는 강령이다.
양경주楊倞注은 ‘(분별하다)’의 뜻이다. 은 ‘’의 뜻이다. 강국強國은 그 나라를 강하게 하는 것을 이른다.
선겸안先謙案:‘강국強國’은 ≪사기史記≫에 ‘강고強固’로 되어 있고, ≪사기정의史記正義≫에 “는 견고하다는 뜻이다.”라고 하였다.
나라가 예의禮義를 따르면 사방이 흠앙하여 무력으로 공격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강대하면서 또 견고한 근본이 되고,
예의禮義로 천하를 인도하면 천하가 복종하여 돌아오기 때문에 위엄이 행해지는 길이 되고, 예의禮義로 천하를 거느리면 천하가 모두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공적과 명성의 강령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은 ‘’의 뜻이며 ‘’의 뜻이다.


역주
역주1 : 楊倞의 주는 이 글자의 본의인 ‘분별하다’로 풀이하였으나, 여기서는 일을 처리한다는 뜻인 ‘辦’과 통용한다.
역주2 (國)[固] : 저본에는 ‘國’으로 되어 있으나, 王先謙의 주에 의거하여 ‘固’로 바로잡았다.

순자집해(4) 책은 2022.08.3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