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3)

순자집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1-184 垂衣裳而天下定이라 故湯用하고 文王用하고 武王用하고 成王用周公하니라卑者五伯
言功業卑於王者 讀爲霸


그저 의복을 단정히 차려 입고 가만히 있더라도 천하가 안정된다. 그러므로 상 탕왕商 湯王이윤伊尹을 임용하고, 주 문왕周 文王여상呂尙을 임용하고, 주 무왕周 武王소공召公을 임용하고, 주 성왕周 成王주공周公을 임용하였다. 그리고 덕이 이보다 낮은 자들로 오패五伯가 있다.
양경주楊倞注공업功業왕자王者보다 낮을 것을 말한다. 는 ‘’로 읽어야 한다.
왼쪽부터 이윤伊尹, 여상呂尙, 소공召公, 주공周公(≪만고제회도상萬古際會圖像≫)왼쪽부터 이윤伊尹, 여상呂尙, 소공召公, 주공周公(≪만고제회도상萬古際會圖像≫)


역주
역주1 伊尹 : 商나라 초기의 명재상이다. 伊는 성이고, 尹은 관직명이다. 전설에 의하면 본디 湯王의 아내인 有莘氏의 딸이 시집올 때 데리고 온 노예였다고 한다. 처음에 하급관리로 있다가 재상으로 등용되어 湯王을 도와 夏나라를 멸망시켰다.
역주2 呂尙 : 성은 姜, 씨는 呂, 이름은 望이며, 자는 子牙이다. 西周 초기에 太師를 지내 師尙父라고 부르기도 한다. 周 文王을 보좌하여 周나라를 일으키는 데에 기여하였고 뒤에는 武王을 도와 商나라를 멸망시켰다. 그 공으로 齊나라에 봉해져 齊나라 시조가 되었다.
역주3 召公 : 이름은 奭이다. 呂尙과 함께 周 武王을 도와 商나라를 멸망시켰다. 그 공으로 燕나라에 봉해져 燕나라의 시조가 되었다. 처음에 그의 采邑이 지금의 陝西 岐山의 서남쪽인 召邑에 있었기 때문에 세상에서 召公, 召伯, 召康公 혹은 邵公으로 불린다.
역주4 ()[] : 安積信이 伊尹‧呂尙‧召公이 모두 두 자씩인데 어찌 周公에서만 세 자로 글을 만들었겠느냐고 하면서 旦은 ‘且’의 잘못일 것이라고 하였다. 王天海도 이것은 모양이 비슷하여 생긴 오자라고 하면서 安積信의 설에 동의하였다. 이에 의거하여 저본의 ‘旦’을 ‘且’로 바로잡았다.

순자집해(3) 책은 2021.01.2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