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2)

순자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9-176 閒樹藝하며
樹藝 種樹及桑柘也 閒之하여 使疏密得宜也
○郝懿行曰 閒 更代也 樹藝者 五穀也 閒代하니
更代休息하여 美惡同之 詳見周禮地官及漢食貨志
王念孫曰 閒與閑同이라 爾雅 習也라하니 謂習樹藝之事也
先謙案 王說是


농작물을 심는 일을 익히게 하며,
양경주楊倞注수예樹藝는 일반 수목 및 뽕나무를 심는다는 뜻이다. 그 사이를 벌려 서로간의 간격이 적절하게 한다는 것이다.
학의행郝懿行은 교대한다는 뜻이다. 심는다는 것은 오곡이다. 교대한다는 것은 농지를 상‧중‧하 세 등급으로 구분하여 매년 한 번씩 바꿔가며 경작하여 3년에 한 바퀴를 도는데,
농지를 교대로 쉬게 함으로써 좋은 농지나 나쁜 농지가 〈한 해에 수확하는 곡물의 양이〉 같게 하는 것을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주례周禮≫ 〈지관地官〉 및 ≪한서漢書≫ 〈식화지食貨志〉에 보인다.
왕염손王念孫은 ‘’과 같다. ≪이아爾雅≫에 “은 ‘’의 뜻이다.”라고 하였으니, 심고 가꾸는 일을 익히는 것을 이른다.
선겸안先謙案왕씨王氏의 설이 옳다.


역주
역주1 田分上中下三等……三歲而徧 : 상고 때의 農政 제도는 가정을 가진 농부 한 사람이 한 해에 농지 100畝를 경작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토질의 비옥 여부에 따라 수확량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농지를 상‧중‧하 세 등급으로 구분하여 상급은 100畝, 중급은 200畝, 하급은 300畝를 한 단위로 묶어 농부들에게 경작권을 준다. 상급 농지를 받은 농부는 해마다 경작하고 중급 농지를 받은 농부는 한 해를 걸러 경작하고 하급 농지를 받은 농부는 두 해를 걸러 경작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척박한 농지는 地力이 회복되어 수확량이 상급 농지의 그것과 비슷해지고, 농부들도 해마다 100畝를 경작하면서 균등한 수확량을 확보할 수 있다. ‘歲一易之 三歲而徧’은 하급 농지의 경우를 기준으로 하는 말이다. ≪漢書 권24 上 食貨志 제4 上≫

순자집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