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주楊倞注:전대의 일을 살펴 나름대로 자기 설을 만들어 오행五行이라 말한다는 것이다. 오행五行은 ‘오상五常’이니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이 그것이다.
역주
역주1五行 :
楊倞이 仁‧義‧禮‧智‧信이라고 말한 것 이외에, 物雙松은 ≪易經≫과 ≪書經≫ 〈洪範〉을 근거로 陰陽五行이라 하고, 冢田虎는 父‧母‧兄‧弟‧子라 하고, 久保愛는 ≪中庸≫의 ‘天下之達道五’와 ≪孟子≫의 親‧義‧別‧序‧信이라 하고, 帆足萬里는 木‧火‧土‧金‧水라고 하는 등 여러 설이 있다. 또 桃源藏은 ‘五’는 ‘王’의 잘못이고 ‘行’은 ‘道’의 옛 문자 ‘衜’가 잘못된 것이므로 ‘王道’가 옳다고 하였는데, 王天海가 이에 동의하였다. 역자도 桃源藏의 설이 매우 일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번역에서는 반영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