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3)

순자집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0-220 則國安於盤石하고 壽於旗翼하리라
盤石 盤薄大石也 讀爲箕 箕翼이라 言壽比於星也
莊子曰 傅說得之하여는 乘東維하고 騎箕尾而比於列宿라하니 亦其類也
或曰 禮記百年曰期頤 鄭云 期 要也 養也라하니라
○盧文弨曰 盤石 卽磐石이라 旗翼 以其行度之多 天官書亦有旗星이라


그 나라는 반석처럼 안정되고 하늘의 기성旗星익성翼星처럼 수명이 길 것이다.
양경주楊倞注반석盤石은 넓고 큰 바위이다. 는 ‘’로 읽어야 한다. 이십팔수二十八宿에 속한 별자리의 이름이다. 수명이 별과 비슷하다는 것을 말한다.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부열득지 승동유 기기미이비어열수傅說得之 乘東維 騎箕尾而比於列宿(부열傅說이 그 도를 얻어서는 〈무정武丁을 보좌하여 천하를 통치하였고 죽어서는〉 동유성東維星을 올라타고 기미성箕尾星에 걸터앉아 많은 별들과 나란히 함께 있었다.)”라고 하였으니, 여기의 경우도 그와 비슷하다.
혹자는 “≪예기禮記≫ 〈곡례 상曲禮 上〉의 ‘백년왈기이百年曰期頤(백세노인을 라고 말하니, 자손들이 정성껏 봉양해야 한다.)’라고 한 곳에 정씨鄭氏가 ‘(구하다)의 뜻이고, (기르다)의 뜻이다.’라 했다.”라고 하였다.
노문초盧文弨반석盤石은 ‘반석磐石’이다. 기성旗星익성翼星은 하늘을 운행하는 도수가 많기 때문이다. ≪사기史記≫ 〈천관서天官書〉에도 기성旗星이 있다.
이십팔수분야지도二十八宿分野之圖(≪화한삼재도회和漢三才圖會≫)이십팔수분야지도二十八宿分野之圖(≪화한삼재도회和漢三才圖會≫)


역주
역주1 二十八宿 : 天球를 黃道(태양과 달이 경유하는 하늘의 구역)의 恒星을 가지고 구분한 28개의 별자리이다. 동쪽에는 角ㆍ亢ㆍ氐ㆍ房ㆍ心ㆍ尾ㆍ箕, 북쪽에는 斗ㆍ牛ㆍ女ㆍ虛ㆍ危ㆍ室ㆍ壁, 서쪽에는 奎ㆍ婁ㆍ胃ㆍ昴ㆍ畢ㆍ觜ㆍ參, 남쪽에는 井ㆍ鬼ㆍ柳ㆍ星ㆍ張ㆍ翼ㆍ軫이 있다.

순자집해(3) 책은 2021.01.2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