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6)

순자집해(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7-188 人之於文學也 猶玉之於琢磨也 詩曰 라하니 謂學問也
和之璧 玉人琢之하여 爲天
和之璧 楚人卞和所得之璧也 井里 里名이라 厥也 未詳이라 或曰 厥 石也라하니라 晏子春秋 作井里之困也
○盧文弨曰 案厥 同橜이라 說文 門梱也라하고 門橜也라하니라
荀子以厥爲橜하고 晏子以困爲梱하니 皆謂門限이라 意林不解하여 乃改爲璞矣
郝懿行曰 晏子春秋雜上篇에는 作井里之困이라 據盧說하면 則厥與困一物이니 皆謂得石如門限木耳
王念孫曰 盧本段說하니
文選劉琨答盧諶詩序 天下之寶 當與天下共之 注引此하여 和下有氏字注+① 晏子春秋雜篇同이라하고 爲天子寶 作爲天下寶注+② 又引史記藺相如傳하여 和氏璧 天下所共傳寶也라하니라하니 於義爲長이라
下文亦云 子贛季路 爲天下列士라하니라


사람이 학문을 닦는 것은 옥이 다듬어지는 것과 같다. ≪시경詩經≫ 〈위풍衛風 기오淇奥〉에 “뼈 자르고 상아를 갈 듯이 하고, 옥을 쪼고 바윗돌 다듬듯 하네.”라 하였으니, 이는 학문을 닦는 것을 이른다.
화씨和氏의 옥돌은 시골마을의 문지방을 고정하는 돌덩이와 〈같았으나〉 옥을 다듬는 장인匠人이 그것을 쪼고 다듬어 천하의 보물이 되었던 것이다.
양경주楊倞注화지벽和之璧나라 사람 변화卞和가 얻은 옥돌이다. 정리井里는 마을 이름이다. 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혹자는 “은 돌이다.”라고 하였다. ≪안자춘추晏子春秋≫에는 ‘정리지곤井里之困’으로 되어 있다.
노문초盧文弨:살펴보건대, 은 ‘(문지방)’과 같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 “은 ‘문곤門梱(문지방)’이다.”라 하고, 또 “은 ‘문궐門橜(문지방)’이다.”라고 하였다.
순자荀子≫는 ‘’을 ‘’의 뜻으로 쓰고, ≪안자춘추晏子春秋≫는 ‘’을 ‘’의 뜻으로 썼으니, 모두 문한門限(문지방)을 이른다. ≪의림意林≫에서는 그 뜻을 몰라 이것을 고쳐 ‘’으로 되었다.
학의행郝懿行:≪안자춘추晏子春秋≫ 〈잡상편雜上篇〉에는 〈정리지궐井里之厥이〉 ‘정리지곤井里之困’으로 되어 있다. 노씨盧氏의 설에 의하면 은 같은 물건이니, 모두 〈화씨和氏가〉 얻은 돌이 〈시골마을에서〉 문지방을 고정하는 나무쐐기처럼 〈대수롭지 않았다는 것을〉 이른다.
왕염손王念孫노씨盧氏단씨段氏(단옥재段玉裁)의 설에 근본을 둔 것이니, ≪종산찰기鍾山札記≫에 보인다.
문선文選≫에 유곤劉琨이 쓴 〈답노심시서答盧諶詩序〉의 “천하지보天下之寶 당여천하공지當與天下共之(천하의 보물은 마땅히 천하가 공유해야 한다.)”라고 한 곳의 이선李善 주에 이 글을 인용하여 ‘’ 밑에 ‘’자가 있고注+≪晏子春秋≫ 〈雜篇〉도 이와 같다.위천자보爲天子寶’는 ‘위천하보爲天下寶’로 되어 있으니, 뜻이 더 낫다.注+〈그 주에〉 또 ≪史記≫ 〈藺相如傳〉을 인용하여 “和氏璧 天下所共傳寶也(和氏의 옥돌은 천하가 다함께 후세에 전할 보물이다.)”로 되어 있다.
아랫글에도 “자공계로子贛季路……위천하열사爲天下列士(자공子贛계로季路는……천하에 손꼽히는 인물이 되었다.)”라고 하였다.
子貢子貢


역주
역주1 如切如磋 如琢如磨 : 옥이나 돌 따위를 갈고 닦아서 빛을 내듯이 학문과 덕행도 그처럼 끊임없이 닦고 수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뼈를 가공하는 것을 ‘切’이라 하고, 상아를 가공하는 것을 ‘磋’라 하고, 옥을 가공하는 것을 ‘琢’이라 하고, 돌을 가공하는 것을 ‘磨’라 한다.
역주2 井里之厥 : 井里는 시골마을이란 뜻이다. 고대에는 마을사람들이 하나의 우물을 공동으로 사용하였으므로 붙여진 이름이다. 厥은 문지방을 고정하는 쐐기모양의 돌덩이를 말한다.
역주3 (子)[下] : 저본에는 ‘子’로 되어 있으나, 王念孫의 주에 의거하여 ‘下’로 바로잡았다.
역주4 鍾山札記 : 盧文弨의 수필집으로, 모두 4권 2책이다. 그가 南京 鍾山書院의 敎官으로 있을 무렵에 고서를 교감하면서 쓴 것이다.

순자집해(6)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