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간악한 말을 퍼뜨리고 간악한 설을 선동하며, 간악한 정사를 범하고 간악한 재주를 부리는 자들이
注
○선겸안先謙案:간사姦事와 간설姦說은 순자荀子가 스스로 그 뜻을 풀이한 내용이 〈비십이자편非十二子篇〉과 〈유효편儒效篇〉에 있다. 언言 또한 설說이다. 능能 또한 사事이다.
역주
역주1姦事姦說 荀自解在非十二子及儒效篇 :
姦事는 〈非十二子篇〉에 “있는 힘을 다 쓰더라도 백성을 위하는 정무에 합당하지 않다면 이를 간악한 정사라 이른다.[勞力而不當民務 謂之姦事]” 하고, 〈儒效篇〉에 “일을 행하는 것이 정당함을 잃으면 이것을 간악한 일이라 이른다.[事行失中 謂之姦事]”라고 하였다. 姦說은 〈非十二子篇〉에 “변론하고 비유하는 것이 민첩하더라도 禮義를 따르지 않는다면 이를 간악한 설이라 이른다.[辯說譬諭齊給便利 而不順禮義 謂之姦說]”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