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3 巨用之者
는 先義而後利
로不卹親疏
하고 不卹貴賤
하여 唯誠能之求
하니 夫是之謂巨用之
라  
                        		
                        		
                        		
	                     		
			                       	
			                       	
	                     		
	                     		
		                        
                        	
                        	
                        	
                        	
                        		
                        			
                        			
			                        
			                        	小用之者는 先利而後義로 安不卹是非하고 不治曲直하여 唯便僻親比己者之用하니 夫是之謂小用之라 
			                         
                        		
                        		
                        		
	                     		
			                       	
			                       	
	                     		
	                     		
		                        
                        	
                        	
                        	
                        	
                        		
                        			
                        			
			                        
			                        	巨用之者若彼하고 小用之者若此하니 小巨分流者는 亦一若彼하고 一若此也라
			                         
                        		
                        		
                        		
	                     		
			                       	
			                       	
	                     		
	                     		
		                        
                        	
                        	
                        	
                        	
                        		
                        		
                        		
                        			
                        			
		                       		
		                       		
		                       		
		                       			
		                       			
		                       			
                    			
                   			
                        	
                        	
                        	
                        	
	                       	
	                       	
	                       	
	                       	
							                       	
	                        
	                        
	                        	
	                        
	                        	
	                        
	                        	
	                        
	                        	
	                        
	                        	
	                        
	                        	
	                        
	                        	
	                        
	                        	
	                        
	                        	
	                        
	                        	
	                        
	                        
	                        
                        	
		                        
		                        
		                        
		                        
                        		
                        	
		                        
		                        
		                        
		                        	
		                        	
		                        
		                        
                        		
                        		
                        			
			                        
			                        	크게 다스린다는 것은 예의禮義를 우선으로 하고 재리財利를 뒤로하는 것으로, 곧 친근함과 소원함을 돌아보지 않고 존귀함과 미천함을 돌아보지 않으면서 오직 진정으로 재능 있는 사람을 구하는 것이니, 이것을 크게 다스린다고 이른다. 
			                              
                        			
                        		
                        		
	                     		
			                       	
			                       	
	                     		
		                        
                        	
		                        
		                        
		                        
		                        
                        		
                        	
		                        
		                        
		                        
		                        	
		                        	
		                        
		                        
                        		
                        		
                        			
			                        
			                        	작게 다스린다는 것은 재리財利를 우선으로 하고 예의禮義를 뒤로하는 것으로, 곧 시비是非를 고려하지 하지 않고 곡직曲直을 따지지 않으면서 오직 총애하는 신하를 두고 자기에게 친근히 빌붙는 사람을 임용하는 것이니, 이것을 작게 다스린다고 이른다. 
			                              
                        			
                        		
                        		
	                     		
			                       	
			                       	
	                     		
		                        
                        	
		                        
		                        
		                        
		                        
                        		
                        	
		                        
		                        
		                        
		                        	
		                        	
		                        
		                        
                        		
                        		
                        			
			                        
			                        	크게 다스리는 것은 저러하고 작게 다스리는 것은 이러한데, 〈한 나라가〉 크고 작은 것이 절반씩 따로 운용되는 경우는, 어떤 부분은 저와 같고 어떤 부분은 이와 같다.
			                              
                        			
                        		
                        		
	                     		
			                       	
			                       	
	                     		
		                        
                        	
		                        
		                        
		                        
		                        
                        		
                        	
		                        
		                        
		                        
		                        
                        		
                        		
                        		
                        			
                        			
		                       		
		                       		
		                       		
		                       			
		                       			
		                       			
		                       				注
		                       		
		                       		
		                        		
			                            	양경주楊倞注:혹 진정으로 재능 있는 사람을 구하기도 하고, 혹 자기에게 친근히 빌붙는 사람을 임용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선겸안先謙案:우虞‧왕본王本에는 ‘역일약피야 역일약차야亦一若彼也 亦一若此也’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