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2)

순자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9-206 天下脅於曓國吾所不欲於是者 日與桀同事同行이라도 無害爲堯
○先謙案 方言 知也 楚謂之黨이라하니라 吾所不欲 卽謂脅於暴國也
於是時而後 知爲吾所不欲하여 與桀同事 而無害爲堯 爲時晩矣
功名安危所繫 當在國家閒暇之日也 擧堯桀者 聖君暴君之極也
議兵篇 以桀詐堯 天論篇 不爲堯存하고 不爲桀亡 正論篇 有勢辱無害爲堯하고 有勢榮無害爲桀 幷堯桀對擧


천하가 강포한 나라의 위협을 받을 적에 혹시 자기의 마음에 그렇게 하려고 하지 않은 자는 매일 저 걸왕桀王과 같은 폭군과 함께 일하고 함께 행동하더라도 와 같은 성군이 되는 데 장애가 될 것은 없으나
선겸안先謙案:≪방언方言≫에 “은 ‘’의 뜻이니, 지방에서는 아는 것을 ‘’이라 한다.”라고 하였다. 오소불욕吾所不欲은 곧 강포한 나라에게 협박을 당하는 것을 이른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에 처한 뒤에, 자기 마음에는 원하지 않으면서 걸왕桀王과 같은 폭군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이 와 같은 성군이 되는 데에 장애가 없을 것으로 알지만, 이미 때가 늦은 것이다.
공명과 안위가 매여 있는 것은 당연히 나라가 태평한 날에 있다. 을 거론한 이유는 이들이 성군과 폭군의 기준이기 때문이다.
의병편議兵篇〉의 “이걸사요以桀詐堯(를 속인다.)”와 〈천론편天論篇〉의 “불위요존 불위걸망不爲堯存 不爲桀亡(로 인해 존재하지도 않고 로 인해 없어지지도 않는다.)”과 〈정론편正論篇〉의 “유세욕무해위요 유세영무해위걸有勢辱無害爲堯 有勢榮無害爲桀(권세가로 인해 치욕이 있더라도 와 같은 성군이 되는 데 장애가 될 것이 없고 권세가로 인해 영화가 있더라도 걸왕桀王 같은 폭군이 되는 데 장애가 될 것이 없다.)”은 모두 을 대를 맞춰 거론한 것들이다.


역주
역주1 黨爲 : 倘是와 같다.

순자집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