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6)

순자집해(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7-20 堯學於君疇하고 舜學於務成昭하고 禹學於西王國이라
君疇 漢書 作尹壽 又漢藝文志 有務成子十一篇이라 其名也
尸子曰 務成昭之教舜曰 避天下之逆하고 從天下之順이면 天下取也 避天下之順하고 從天下之逆이면 天下不足失也라하니라
西王國 未詳所說이라 或曰 大禹生於西羌하고 西王國 西羌之賢人也라하니라
新序子夏對哀公曰 黃帝學于太填하고 顓頊學于録圖하고 帝嚳學于赤松子하고 堯學于尹壽하고 舜學于務成跗하고
禹學于西王國하고 湯學于成子伯하고 文王學于時子思하고 武王學於郭叔이라하니라 此明聖人亦資於教也
○盧文弨曰 案新序五 太填作大真하고 古今人表 作大填이라 録圖作緑圖하고 表同이라
尹壽 元刻作君壽하고 宋本新序同이라 吳祕注法言 引新序作君疇
成子伯 新序作威子伯하고 時子思 作鉸時子思


군주君疇에게서 배웠고 무성소務成昭에게서 배웠고 서왕국西王國에게서 배웠다.
양경주楊倞注군주君疇는 ≪한서漢書≫ 〈고금인표古今人表〉에 ‘윤수尹壽’로 되어 있다. 또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의 소설가小說家에 ‘≪무성자務成子≫ 11’이 있다. 는 그의 이름이다.
시자尸子≫에 “무성소務成昭을 가르치기를 ‘천하의 반역을 피하고 천하의 정도를 따른다면 천하를 얻기가 매우 쉽고, 천하의 정도를 피하고 천하의 반역을 따른다면 천하를 잃기가 매우 쉽다.’고 했다.”라고 하였다.
서왕국西王國은 무슨 말인지 확실치 않다. 혹자는 “대우大禹서강西羌에서 태어났고 서왕국西王國서강西羌현인賢人이다.”라고 하였다.
신서新序≫ 〈잡사雜事〉에 자하子夏애공哀公에게 대답하기를 “황제黃帝태전太填에게 배웠고 전욱顓頊녹도録圖에게 배웠고 제곡帝嚳적송자赤松子에게 배웠고 윤수尹壽에게 배웠고 무성부務成跗에게 배웠고
서왕국西王國에게 배웠고 성자백成子伯에게 배웠고 문왕文王시자사時子思에게 배웠고 무왕武王곽숙郭叔에게 배웠습니다.”라고 하였다. 여기서는 성인聖人도 가르침에 힘입었음을 밝힌 것이다.
노문초盧文弨:살펴보건대, ≪신서新序≫ 권5에 ‘태전太填’은 ‘대진大真’으로 되어 있고, ≪한서漢書≫ 〈고금인표古今人表〉에는 ‘대전大填’으로 되어 있다. 또 ‘녹도録圖’는 ≪신서新序≫에 ‘녹도緑圖’로 되어 있고, ≪한서漢書≫ 〈고금인표古今人表〉도 같다.
윤수尹壽원각본元刻本에 ‘군수君壽’로 되어 있고 송본宋本신서新序≫도 같다. ≪법언法言오비吳祕의 주에는 ≪신서新序≫를 인용하여 ‘군주君疇’로 되어 있다.
성자백成子伯은 ≪신서新序≫에 ‘위자백威子伯’으로 되어 있고, 시자사時子思는 ≪신서新序≫에 ‘교시자사鉸時子思’로 되어 있다.


역주
역주1 古今人表 : ≪漢書≫에 나오는 여러 表 가운데 하나로, 권20에 나온다. 上․中․下를 다시 각각 上․中․下로 나누어 아홉 등급으로 분류한 다음, 上上을 聖人, 上中을 仁人, 上下를 智人이라 하고, 下下는 愚人이라고 하였다.
역주2 小說家 : ≪漢書≫ 〈藝文志〉의 諸子略에 의하면 춘추전국시대의 각 학파는 중요한 것이 10가로서 儒家․道家․陰陽家․法家․名家․墨家․縱橫家․雜家․農家․小說家가 있었다.
역주3 不足 : 不難, 곧 ‘쉽다’는 뜻이다.

순자집해(6)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