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6)

순자집해(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7-7 天子山冕하며 諸侯玄冠하며 大夫하며 士韋弁 禮也
山冕 謂畫山於衣而服冕이니 即袞也 蓋取其龍則謂之袞冕이요 取其山則謂之山冕이라
鄭注周禮司服云 古冕服十二이라
衣五章으로 初一曰龍이요 次二曰山이요 次三曰이요 次四曰火 次五曰 皆畫
裳四章으로 次六曰藻 次七曰粉米 次八曰 次九曰이니 皆繡라하니라
鄭注覲禮云 裨之言卑也 天子 大裘爲上하고 其餘爲裨 以事尊卑服之 諸侯亦服焉이라하고
上公袞無升龍하고 侯伯鷩이요 子男毳 卿大夫玄이라하니라
蓋亦言裨冕止於大夫하여 士已下不得服也 韋弁 謂以爵韋爲韠而載弁也라하니라
玉藻曰 韠 君朱 大夫素韋也라하니라


천자는 산 문양이 그려진 곤룡포에 면류관을 쓰며, 제후는 검은색의 예복에 예관禮冠을 쓰며, 대부大夫비의裨衣를 입고 면류관을 쓰며, 위변韋弁을 쓰는 것이 예법이다.
양경주楊倞注산면山冕은 옷에 산 문양을 그려 넣고 면류관을 착용한 것을 이르니, 곧 곤면袞冕이다. 대체로 용 문양을 취한 것은 곤면袞冕이라 하고, 산 문양을 취한 것은 산면山冕이라 한다.
    大裘         袞冕         鷩冕         毳冕        絺冕        玄冕         韋弁 大裘 袞冕 鷩冕 毳冕 絺冕 玄冕 韋弁
주례周禮≫ 〈사복司服〉의 정현鄭玄 주에 “옛날 〈천자의〉 면복冕服은 열두 문양이 있다.”라 하고,
또 “웃옷은 다섯 문양으로, 첫 번째는 용 문양, 두 번째는 산 문양, 세 번째는 꿩 문양, 네 번째는 불 문양, 다섯 번째는 종이宗彝 문양인데 모두 그린 것이다.
아래옷은 네 문양으로, 여섯 번째는 마름 문양, 일곱 번째는 흰 쌀 문양, 여덟 번째는 문양, 아홉 번째는 문양인데 모두 수를 놓은 것이다.”라고 하였다.
의례儀禮≫ 〈근례覲禮〉의 정현鄭玄 주에 “는 낮다는 말이다. 천자는 여섯 가지 복장 중에 대구大裘가 가장 높고 그 나머지는 비의裨衣이다. 섬기는 신의 높고 낮은 등급에 따라 제사 지낼 때 구분하여 착용하는데 제후도 〈비의裨衣를〉 입는다.”라 하고,
또 “상공上公곤의袞衣에 올라가는 용 문양이 없고, 별의鷩衣를 입고, 취의毳衣를 입고, 고경孤卿치의絺衣를 입고, 대부大夫현의玄衣를 입는다.”라고 하였다.
정씨鄭氏가 ‘대부비면大夫裨冕’에 관해 한 말은 대체로 비면裨冕대부大夫에 한정되어 있어 이하는 입을 수 없다는 말이다. 위변韋弁은 검붉은 가죽으로 만든 슬갑을 착용하고 가죽 모자를 쓰는 것을 이른다.
예기禮記≫ 〈옥조玉藻〉에 “슬갑은, 군주는 붉은색이고, 대부大夫는 흰색이고, 는 검붉은색 가죽이다.”라고 하였다.
十二章服圖十二章服圖


역주
역주1 裨冕 : 裨衣를 입고 면류관을 쓴다는 말이다. 裨衣는 천자가 착용하는 大裘 이외의 鷩衣․毳衣․絺衣․玄衣 등 예복으로, 제후와 卿․大夫가 朝覲을 하거나 제사 지낼 때 착용하는 冕服의 통칭이다.
역주2 : 문양이라는 뜻이다.
역주3 18) 華蟲 : 꿩의 다른 이름이다.
역주4 19) 宗彝 : 宗廟의 술잔을 말한다.
역주5 20) 黼 : 흑백색으로 도끼의 문양을 수놓은 것이다.
역주6 21) 黻 : 검정과 파랑으로 ‘亞’자 문양을 수놓은 것이다.
역주7 六服 : 周나라 천자가 제사를 지낼 때나 饗射 때 입던 여섯 가지 예복으로, 大裘․袞衣․鷩衣․毳衣․絺衣․玄衣를 말한다. 大裘는 검은 양의 털가죽으로 만든 것이고, 袞衣는 용․산․꿩․불․술그릇․마름․쌀․도끼․실 등 아홉 가지 문양을 수놓은 것이고, 鷩衣는 꿩을 비롯해 일곱 가지 문양을 수놓은 것이고, 毳衣는 모포에 마름․쌀․도끼․실 등의 문양을 오색실로 수놓은 것이고, 絺衣는 쌀․도끼․실 등 세 가지를 수놓은 것이고, 玄衣는 아래옷에 실 문양 한 가지만 수놓은 검은 옷이다.
역주8 22) 孤 : 孤卿을 말하는 것으로 三公 밑의 少師․少傅․少保를 이른다.
역주9 鄭云大夫裨冕 : 이 문구는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본문에 따라 번역하였다.
역주10 : ‘雀’과 통용한다. 참새머리의 색깔이 검붉으므로 검붉은색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순자집해(6)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