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荀子集解(6)

순자집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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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집해(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3-2 人之性 生而有好利焉하니 順是 故爭奪生而辭讓亡焉이라
天生性也 順是 謂順其性也


대체로 사람의 본성本性은 나면서부터 이익利益을 좋아하는 마음이 있으니, 이 본성을 그대로 따르므로 쟁탈하는 행위가 생기고 사양하는 일이 없어진다.
양경주楊倞注:천연으로 나온 것이 본성이다. 순시順是는 그 본성을 따르는 것을 이른다.


역주
역주1 : ‘夫’와 같다는 楊柳橋의 설에 따라 번역하였다. 王天海도 “性은 천연으로 나온 것이므로 古今를 구분하여 말할 수 없다. ‘今’은 發語詞이니 楊柳橋의 설이 옳다.”라고 하였다. 아래 ‘今人’으로 시작되는 기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순자집해(6)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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