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荀子集解(6)

순자집해(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순자집해(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7-183 乘輿之輪 山之木也 示諸檃栝三月五月하면 敝而不反其常이라
此皆言車之材也 讀爲寘 檃栝 矯煣木之器也 言寘諸檃栝 或三月하고 或五月也
幬菜 未詳이라 或曰 菜 讀爲라하니라
言矯煣直木爲 至於轂輻皆敝라도 而規曲不反其初하니 所謂
周禮考工記曰 望其轂하면 欲其眼也하고 進而眡之하면 欲其幬之廉也라하여늘 鄭云 幬 冒轂之革也 革急則木廉隅見이라하니라
考工記又曰 察其菑蚤하여 不齵하면 則輪雖敝라도 不匡이라하여늘 鄭云 菑 謂輻入轂中者
讀爲爪 謂輻入牙中者也 刺也라하니라
晏子春秋曰 今夫車輪 山之直木이라 良匠煣之하여中規 雖有槁曓라도 不復라하니라


수레의 바퀴는 본디 태산泰山의 목재로 만든 것입니다. 그것을 석 달이나 다섯 달 동안 도지개에 놓아두어 〈둥근 바퀴가 이뤄지면〉 바퀴를 둘러싸 얽은 가죽 끈이 헐고 끊어지더라도 평소의 모양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양경주楊倞注:여기서는 모두 수레의 재료를 말한 것이다. 는 ‘(두다)’로 읽어야 한다. 은괄檃栝(도지개)은 목재를 구부리는 도구이다. 도지개에 놓아두기를 혹은 3개월 혹은 5개월 동안 한다는 말이다.
輪
주채幬菜는 알 수 없다. 혹자는 “는 ‘’로 읽어야 하니 에 바퀴살이 박힌 부분을 이른다.”라고 하였다.
곧은 목재를 구부려 를 만들면 과 바퀴살이 모두 망가지더라도 둥글게 굽어진 것이 그 처음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말이니, 이른바 세 가지 재료가 제 역할을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주례周禮≫ 〈고공기考工記〉에 “망기곡望其轂 욕기안야欲其眼也 진이저지進而眡之 욕기주지렴야欲其幬之廉也(그 을 먼 곳에서 바라보면 큰 눈알이 볼록 튀어나온 것 같고,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가죽으로 둘러싼 부분이 〈팽팽하여〉 모서리의 윤곽이 드러나야 한다.)”라고 하였는데, 정현鄭玄이 “을 덮어 싼 가죽이다. 가죽이 팽팽하면 나무를 싼 모서리의 윤곽이 드러난다.”라고 하였다.
주례周禮≫ 〈고공기考工記〉에 또 “찰기치조察其菑蚤 불우不齵 즉수불폐則輪雖敝 불광不匡(그 가 〈가지런히 끼워졌는지〉 살펴보아 과연 가지런하다면 바퀴가 비록 망가지더라도 굽어지지 않는다.)”이라 하였는데, 정현鄭玄이 “는 바퀴살이 속으로 들어간 것을 이른다.
는 ‘’로 읽어야 하니, 바퀴살이 속으로 들어간 것을 이른다. 은 어긋난다는 뜻이다.”라고 하였다.
안자춘추晏子春秋≫에 “금부거륜今夫車輪 산지직목山之直木 양장유지良匠煣之 기원중규其員中規 수유고포雖有槁曓 불복영의不復嬴矣(지금 저 수레바퀴는 본디 산속의 곧은 목재였습니다. 기능이 뛰어난 장인匠人이 불에 구워 굽혀서 그 둥글기가 그림쇠와 부합하면, 이것을 비록 바싹 말린다 해도 다시는 곧아지지 않습니다.)”라 하였다.


역주
역주1 : ‘泰’와 같다.
역주2 : ‘則’과 같다.
역주3 (菜)[革] : 저본에는 ‘菜’로 되어 있으나, 張覺의 설에 의거하여 ‘革’으로 바로잡았다.
역주4 : 바퀴살이 안쪽 轂 속으로 들어간 것을 말한다. 바깥쪽 牙 속으로 들어간 것은 ‘蚤’라 한다.
역주5 轂與輻 : 轂은 수레바퀴 중심의 속이 빈 둥근 나무를 가리킨다. 그 빈 곳에는 굴대가 들어가고, 바깥쪽에는 30개의 바퀴살을 박아 끼운다. 輻은 바퀴살이다.
역주6 : 수레바퀴 바깥의 둥근 부분을 가리킨다.
역주7 三材不失職 : ≪周禮≫ 〈冬官 考工記 輪人〉에 보인다. 三材는 수레바퀴를 구성하는 세 가지 재료를 말하는 것으로, 轂․輻․牙이다.
역주8 : 저본의 원주에 “裹는 원본에 없으나, ≪周禮≫ 〈考工記 輪人〉의 鄭玄 주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裹 原本無 據周禮考工記輪人鄭注補]”라고 하였다.
역주9 : ‘圓’과 같다.
역주10 (羸)[嬴] : 저본에는 ‘羸’로 되어 있으나, ≪晏子春秋≫ 권5에 의거하여 ‘嬴’으로 바로잡았다.

순자집해(6)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